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안녕하세요 예뽕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정책에 대해서 좀 알아보겠습니다.
2025년 3월 4일 이용약관과 수수료 체계 변경에 대한 정책을 안내드린바 있습니다.
※ 관련공지 :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detail/100017611
본 공지에서는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운영 정책과 가이드를 안내 드립니다.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란?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는 판매자가 별도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유입시킨 경우, 마케팅 비용을 감안하여 기본 판매수수료율보다 더 낮은 요율의 판매수수료를 적용함으로써 판매자의 마케팅 활동을 장려하는 정책입니다.
따라서 6월 2일 이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거래되는 모든 판매에 대하여 판매수수료( 스마트스토어 2.73%, 브랜드 스토어 3.64% ) 가 부과되지만, 판매자 마케팅에 적용되는 거래에 대해서는 이보다 낮은 스마트스토어(0.91%), 브랜드스토어(1.82%)의 수수료만 부과됩니다. (VAT제외)
[ 판매자 마케팅 적용 방법에 따른 구분 예시 ]
구분 | 예시 |
상품 판매 시 자동 적용 | 네이버 광고 : 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 등 판매자 센터를 통한 유입채널 : 다나와/에누리 |
판매자 개별 수동 적용 필요 | 외부광고, SNS/카페 등 '마케팅 링크' 사용 |
※ 마케팅 링크 : 판매자가 외부 마케팅을 진행할 때 발급/사용하는 스토어 관련된 링크(URL) 주소로,
네이버가 외부 마케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 등 네이버 광고 상품을 활용하거나, 판매자 센터에 연동된 유입채널인 다나와, 에누리를 경유하는 판매의 경우 시스템상 자동으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스마트스토어 0.91%, 브랜드스토어 1.82% )가 적용됩니다.
SNS.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외부 광고 등 판매자가 외부채널에서 내 스토어 URL(링크)를 사용하여 직접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해당 URL을 개별 수동 적용하여야 합니다.
즉,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자 센터에서 ‘마케팅 링크’를 발급하여 사용해야만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며, 단지 웹 브라우저에서 홈링크(URL) 또는 상품상세링크(URL)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시스템 상 판매자 마케팅 적용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여부는 판매가 발생한 직전 유입이력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최초 유입은 별도 마케팅을 통해 이루어졌더라도 중간에 네이버쇼핑의 다른 경로 ( 네이버플러스스토어, MY 영역, 가격비교 서비스 등 )로 이탈을 한 경우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현재 외부 채널에서 사용 중인 스마트스토어 링크가 있다면 반드시 25년 6월 1일 까지 ‘마케팅 링크’를 발급받아 경로를 변경 하셔야 합니다. 변경을 하지 않고 기존 링크(URL)을 사용하고 있는 채널에서 발생한 거래액은 6월 2일 부터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에 적용되지 않고, 판매 수수료 ( 스마트스토어 2.73%, 브랜드스토어 3.64% )가 적용되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링크 사용 방법
마케팅 링크는 판매자 마케팅 적용을 위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 발급받는 전용 링크(URL)을 말합니다.
고객이 이 링크를 통해 내 스토어에 들어와 상품을 구매하면 시스템이 고객의 유입경로를 검토한 후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마케팅 링크가 발급 되는 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발급 페이지 | 발급 페이지 상세 |
스마트 스토어 | 총 4가지 | 스토어 홈 / 상품 카테고리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쇼핑 스토리 |
브랜드 스토어 | 총 5가지 | 스토어 홈 / 상품 카테고리 페이지 / 상품 상세 페이지 / 쇼핑 스토리 / 프로모션 페이지 ( 브랜드스토어전용) |
마케팅 링크 적용 정책
고객이 상품을 주문한 시점 기준 최종 유입이력(판매 직전 고객의 최종 유입이력)을 기준으로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적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발급된 링크의 상품이 아닌 다른 상품을 주문하더라도 해당 고객은 판매자가 직접 외부 마케팅을 통해 유입한 것으로 보아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를 적용합니다.
다만 마케팅 링크(URL)로 유입된 이후 고객이 판매자의 스토어를 이탈하게 되면 고객의 최종 유입이력에 네이버 유입 경로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홈 등 )가 기록되게 되고, 이탈 이후에는 고객이 네이버에서 별도 탐색을 추가로 한 후 구매를 하였다고 판단하여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CASE | 고객 유입 경로 | 판매자 마케팅 적용 여부 |
1 | 판매자가 마케팅 링크(스토어홈)가 아닌 일반 URL을 복사/사용하여 SNS에 삽입 → 고객 유입후 상품 구매 ( 해당 구매는 마케팅링크를 사용하지 않아 판매자 마케팅 미 적용 ) |
미 적용 |
2 | 판매자가 마케팅 링크(스토어홈)을 발급 받고 SNS에 링크 삽입 → 고객 유입후 상품 구매 | 적용 |
3 | 판매자가 마케팅링크(상품 A 상세)를 발급 받고 블로그 내 링크 삽입 → 고객 유입후 A 상품 구매 | 적용 |
4 | 판매자가 마케팅링크(상품 A 상세)를 발급 받고 브랜드 외부 몰(공홈 등) 내 링크 삽입 → 고객 유입후 B 상품 구매 ( 판매자가 A 상품 상세로 유입 되어 이후 B상품을 구매하였어도, 내 스토어에서 이탈이 없어 판매자 마케팅 적용 ) |
적용 |
5 | 판매자가 마케팅 링크(스토어홈)을 발급 받고 외부광고에 링크 삽입 → 고객 유입후 네이버플러스스토어로 이탈하여 타 상품 탐색 → 내 스토어로 재 진입하여 A 상품 구매 ( 해당 구매는 마케팅링크가 아닌 네이버플러스스토어가 최종 유입 경로로 판매자 마케팅 미 적용 ) |
미 적용 |
1년 유지 후 삭제 | |
최근 본 상품 | 2주 유지 후 삭제 / 최대 40개 상품 |
※ 표의 상품 리스트 유지 기간은 2025년 4월 시점의 기준으로 네이버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Q. 마케팅 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상품 판매 시 자동 적용되는 경우에도 동일한가요?
A. 네 맞습니다.
네이버 광고와 같이 마케팅링크를 사용하지 않고 상품 판매 시 자동 적용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판매 직전 고객의 최종 유입이력 기준으로 판매자 마케팅 적용 유/무를 판단합니다. 가령 최종 유입이력이 ‘네이버 광고’인 상품이 장바구니, 상품찜, 최근 본 상품에 있다면 해당 판매 건에는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 솔루션
Q. 솔루션을 통해 거래된 상품의 경우 ‘판매자 마케팅’도 적용 받을 수 있나요 ?
A. 솔루션 ( 정기구독 / 렌탈 / 도착보장 / 슈퍼적립 )을 사용 거래는 모두 ‘판매자 마케팅’이 적용 가능합니다.
*슈퍼적립은 6월 이후 솔루션사용료 부과 예정 / 추후 공지 예정
예를 들어 네이버 광고를 통해 정기구독/렌탈 상품 상세에 유입된 고객이 스토어를 이탈하지 않고 상품을 구매하였다면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 솔루션사용료’가 부가됩니다. 다만 정기구독과 렌탈의 경우 최초 1회 구매에 한해서만 판매자 마케팅이 적용되며 2회차 부터는 정상적인 판매수수료가 부과됩니다.*이용약관 및 판매수수료 개편 공지사항 내 안내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 예시
Q. 판매 수수료와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는 중복 부과 되나요?
A. 아닙니다.
판매가 발생한 건에 대해 판매수수료 or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 판매자 마케팅 조건 충족 시 ) 1개만 적용 및 부과 됩니다. 아래 예시(스마트스토어 기준)를 통해 좀더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분 | 판매액 | 수수료 구분 | 적용 수수료율 | 수수료 |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노출로 상품 구매 | 10만원 | 판매 수수료 | 3% | 3,000 원 |
MY 영역으로 고객 유입되어 기존 구매 했던 상품 재 구매 | 5만원 | 판매 수수료 | 3% | 1,500 원 |
파워링크 광고 통해 유입되어 상품 구매 | 20만원 |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 1% | 2,000 원 |
브랜드 외부몰에 삽입한 마케팅 링크 통해 유입 후 상품 구매 | 10만원 |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 1% | 1,000 원 |
가격 비교 검색으로 상품 상세 유입되어 상품 구매 | 10만원 | 판매 수수료 | 3% | 3,000 원 |
합계 | 55만원 | | 평균 1.91% | 10,500원 |
* 적용 수수료율은 정산 기준 수수요율로 VAT 포함하여 표시
# 기타
Q.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를 적용 받은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재 구매하면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요?
A.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재 구매했는가에 따라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의 적용 여부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마케팅 링크로 유입된 고객이 상품 주문 (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 과금 ) 이후 수일 ~ 수개월 뒤 마이쇼핑에서 ‘재 구매’ 를 통해 상품을 재구매한 경우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 고객이 B 상품의 마케팅 링크를 통해 유입되어 상품을 구매하면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다음 날 A 고객이 같은 마케팅 링크를 다시 클릭하여 유입된 후 상품을 재 구매할 경우에도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그 다음 날 A 고객이 마이쇼핑 내 구매 이력에서 어제 구매한 상품을 재구매하는 경우에는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 사유: 이 경우 최종 유입 경로가 마케팅 링크가 아닌 마이쇼핑이기 때문 )
Q. 네이버 내부 광고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유료 광고를 기준으로 합니다.
쇼핑검색광고, 파워링크가 가장 일반적이며 이 외에도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여러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도 여기에 포함합니다. 다만 그 외 톡톡, 마케팅메시지 등은 광고 서비스에 해당하지 않아 ‘판매자 마케팅 수수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별도의 유입데이터 분석을 위해 자체적으로 마케팅 링크에 파라미터를 포함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nt 파라미터 및 UTM 파라미터만 허용되며, 이외 파라미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nt 파라미터 관련 FAQ)